The Apocalypse Codex – Charles Stross

찰스 스트로스의 세탁소 파일 4권은 묵시록 사건 The Apocalypse Codex은 피터의 원칙을 인용한다.

계층구조에서는 모든 직원이 무능해질 수준까지 오르기 마련이다.

In a hierarchy every employee tends to rise to his level of incompetence.
– Dr. Laurence J. Peter, The Peter Principle

일 잘하는 직원도 승진하고 진급하다 보면 무능한 상사가 된다는 얘긴데, 그렇다면..?

일명 세탁소로 불리는 비밀기관에서 일하는 밥 하워드. 해커와 마술, 어설픈 첩보원을 섞은 그도 공무원 연차가 꽤 되어 중간 관리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다. 정체를 숨기며 따분한 강의에 질려하는 그에게 외부자산 관리부서의 록하트가 접근하는데, 임시 배치로 하게 된 일은 새 여권에 여행을 요한다. 능력이 강력한 페르세포네 해저드와 조수 자니는 정식 직원이 아닌데 일을 하고, 하워드는 그들 근처에서 상황을 보아야하는 애매한 처지. 그러나 불확실한 상황과 곤란한 처지는 늘 일어난다.

“예수님과 화해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지옥으로 갑니다. 현재 70억 가량의 영혼이 되지요. 황금의 약속 목회는 1896년 윌리엄 간츠 목사님이 위기의 심각성을 처음 깨닫고 하신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설립되었어요. 나는 개인적으로 그를 따르겠다는 맹세를 했습니다, 필요하다면 죽음으로. 우리의 사명은 간단합니다: 그렇게 두지 않겠다는 거예요. 우리는 하나님이 돌아오시기 전에 가능한 모든 영혼을 구제할 겁니다. 그 날이 머지 않았어요, 우리 생 안에 있습니다. 내년, 내달, 어쩌면 다음 주일 수도 있어요. 그러니 우리는 빨리 일해야 합니다.”

등각류는 비슷한 길이의 다리가 일곱쌍이나 되는 갑각류. 갈고리벌레과의 등각류는 대체로 다른 동물에 기생하는데 물고기 입 속에서 혀 노릇을 하는 경우도 있다.

“… 관료체제는 비효율적이도록 설계되어 있어. 비효율은 중복, 과잉, 늪을 무식한 힘 만 갖고도 밀어버릴 수 있는 능력의 쌍동이 자매지. 내가 조직 속 깊숙히 있었다면 위원회 회의, 보고서 작성, 무능력자들과 승강이 하느라 시간을 다 썼겠지. 나는 그런 제약사항에 훨씬 비효율적이 될텐데, 끈기있는 여자가 아니야.”

종말론 컬트와 신체 강탈자, 첩보조직의 내력과 이상기후 속에서 실수연발하는 하워드. 이번에 등장한 ‘공작부인’ 해저드와 자니는 다음 권에도 나올 분위기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