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관영, 국영, 어용? 방송과 전파

영국에는 BBC가 있고 미국에는 PBS가 있다.

  

대표적인 공영방송으로 유명하다. 수익을 목적으로 개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사영이나 정부가 소유하고 정권과 체제를 대변하는 관영과는 어떻게 다를까. 인류평화와 선, 대략 그런 맥락의 목표나 방향을 이야기 하는 것은 비슷하겠다. 문제는 소유와 운영, 재원과 인사가 아닐까.

이들은 시청료나 정부지원, 그리고 모금행사를 통해 예산을 충당한다. 예산이 대략 8조원 가량 된다는 BBC에 비해 수백 군데의 회원 방송국으로 구성된 PBS의 경우는 단순하게 집계하기 어렵다. 수직적인 조직이 아니고 느슨하게 짜여져 있다는 것이 장점일까 단점일까.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공격하는 이들이 많은데, 논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객관성과 균형을 강조하고 연방정부의 간여나 검열을 금지하는 미국 공영방송법의 탓도 있겠다.

PBS를 운영하는 곳은 CPB, 공영방송회사다. 정부예산의 지원을 받는 이 비영리 법인이 PBS의 예산 1/5 가량까지 맡는다. 이사회는 6년 임기의 이사 9명으로 이루어지고, 미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에서 신임을 거친다. 역시 공영방송법에 따라 여당 인사가 5명을 넘지 못한다. 부시가 공석을 채우려 애쓰지 않은 것은 요즘 보면 차라리 애교스럽다.

BBC는 “정치와 상업적인 영향에서 자유롭고, 시청자와 청취자만을 섬기는 free from both political and commercial influence and answers only to its viewers and listeners” BBC 이사회가 운영한다. 4년에 중임이 가능한 이사진은 현재 12명이다. 이사회는 BBC에서 독립된 기관으로 공익에 염두하고 큰 그림을 잡거나 감독하는 일을 한다고 한다.

BBC와 달리 PBS는 TV만 하고, 라디오에는 NPR이 있다. 뉴스와 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NPR은 역시 지역 소속사들로 구성된다. 5명 이상의 정규직원이 있고, 매일 18시간 이상 전파를 보내는 비영리/교육 방송이 요건이다. 종교적인 철학이나 수업 자체를 위한 방송은 제외된다. 소속사 대표 가운데 10명, 일반대중 5명에 NPR 재단 의장으로 이사회가 구성된다. 임기는 3년.

비영리 법인이 오히려 권력과 자본에의 집중을 완화한다. 운영을 위해 모금을 하는 때가 종종 있고, 경매나 다양한 회원제를 운영도 한다. 이들도 나름의 문제가 있지만, 요즘 같아서는 호사처럼 보인다.

전파나 인터넷을 통해 즐겨듣곤 하는 방송국들을 이 참에 적어본다.

  • KFOG – 샌프란시스코 인근의 FM 라디오 방송국. 청취자들을 Fofhead라는 애칭으로 부른다. 자칭 World Class Rock, 일전에 알았던 음악인 K님이 소개.
  • KDFC – 모르몬계 자본이 운영하던 때에 게이 데이팅 광고를 거절한 일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종종 듣는 클래식 음악 라디오.
  • KCSM – 산마테오 대학에서 시작한 재즈 전문 방송국. 재취업이나 평생교육, 지역의 역할이 흥미로운 미국식 전문대 Community College에 대해서는 기회가 닿으면 다음에.
  • KCRW – 산타모니카 대학 지하에서 방송한다는 멋진 방송국. 지루하지 않은 음악을 꽤 원만하게 들려주고, 소개한다. 알려진 이들도 스튜디오를 찾곤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