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singular – rudy rucker

postsingular 루디 러커 rudy rucker의 신작 포스트싱귤러 postsingular.

어린 시절 친구를 사고로 잃은 제프 루티 jeff luty는 나노기계 낸트 nant로 세상을 가상 지구 vearth로 바꾸려는 계획을 꾸민다. 온드 ond 는 그 계획의 핵심을 담당하지만 마지막 순간 낸트들의 활동을 되돌리는 코드를 자폐아인 아들 추 chu에게 보여준다. 낸트들은 한 사람 한 사람 삼켜버리지만, 추가 기억한 코드가 낸트들을 제거한다.

나노기계 낸트 nant와 양자컴퓨터 오피드 orphid, 지구와 닮은 평행우주 하이브레인 highbrane.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가상 지구 vearth를 꿈꾸는 천재 제프 루티 jeff luty의 야망을 온드 루터 ond lutter가 저지한다.

오피드넷으로 모든 것을 보고 듣는 기찬 샌프란시스코 brave new san francisco는 아찔하다. 오피드넷 상의 인공지능 비지 beezy 가운데 가장 강력한 왕돼지 big pig의 이름을 따 왕돼지파:p big pig posse라고 자칭하는 젊은 친구들, 제이제이 jayjay, 투이 thuy, 소닉 sonic, 키티 kittie. 이들이 부닥치는 문제와 위험, 적과 친구, 조력자들. 그 모험 속에 기술과 사회, 문화와 정치에 대한 관찰과 재치가 쏟아진다.

샌프란시스코 미션 mission은 한국사람이 많은 동네는 아니다. 언덕 아래 돌로레스 공원은 밤중에는 산책하기 좀. 그러나 자유스럽고 낙천적인 분위기, 조금은 소박하고 자연스러움과 새로운 멋이 함께 섞인다고 할까.

히피의 유산과 더불어. 현실과 가상현실의 중첩, 전복. 현실인체 구경거리를 만드는 ‘리얼리티 쇼’가 아니라 말 그대로 구경거리가 되는 현실. 정신적인 방화벽 firewall과 스팸로봇. 거대하고 느린 평행우주 하이브레인과 그 비밀, 느린 8 laze eight. 물리학을 꿈꾸는 제이제이와 메타소설가 투이의 애정행각. 걸리버여행기와 잭과 콩나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