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잭슨 베넷의 신작 더러워진 잔 The Tainted Cup은 거수巨獸의 그림자 Shadow of the Leviathan이라는 시리즈의 첫번째다. 유전공학 비슷하게 시약과 이식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개량하는 카넘 제국이 배경. 해마다 우기가 되면 커다랗고 강력한 거수가 동쪽 바다에서 나타난다.
우기마다 거수들이 동쪽 바다에서 일어나 소리없이 해안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우기마다 군단의 투석과 포격, 공병단의 장성이 그들을 막는다. 그것이 소군의 사람들이 카넘 제국의 명령과 징병, 세금을 참는 까닭이다. 오직 제국만이 거수를 막을 해벽을 유지할 자원을 동원할 수 있다. 그러나 우기가 끝나면 제국 사람들은 안도의 숨을 쉬지 않고 묻는다–다음 번은? 그때는 어떻게?
제국의 변두리 대러타나 Daretana의 대저택에서 제국의 관리가 죽은체 발견된다. 감염이 잦고 거수의 피가 신기한 마법의 변화를 낳는 변방에서도 몸에서 나무가 튀어나와 죽는 일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 수사를 맡은 안나 돌라브라 Ana Dolabra는 유능한 만큼 괴짜로 유명하다. 눈가리개를 하고 집 밖으로 나가지도 않고서 어려운 사건을 해결한다는 평판. 새로운 조수는 딘 Dinious Kol, 마법으로 향상된 능력이 안나를 돕는데 완벽하다. 딘은 보스 안나의 기벽에 당황하고 놀라기도 하고 화를 내기도 하지만 안나의 능력에는 탄복하고 만다. 제국 최고의 수사관이라는 말이 맞을지 모른다고 인정하게 된다.
나는 살펴보고 관찰하고, 이따금 손에 든 약병의 냄새를 맡았다. 조각하는 사람 Engravers들은 모든 것을 기억하지만, 나중에 그 기억을 쉽게 빨리 되살리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냄새가 신호가 된다. 일반인 들처럼, 조각하는 사람들은 냄새와 기억을 연관시킨다. 나중에 상관에게 보고할때 나는 똑같은 약병을 열고 동일한 기체로 내 두개골을 채울 것이다. 그 냄새를 내가 경험한 것으로 가는 입구로 사용할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조각하는 사람을 “병 냄새맡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미숙하고 서투른 딘은 안나의 눈과 귀가 되는 경험을 통해 성장한다. 사건의 수수께끼를 풀고 해결하는 것은 안나의 몫이지만 이 콤비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유쾌하다.복잡하고 신비로운 세계를 쌓아올리는 것은 베넷의 장기. 독특하고 흥미로운 제국의 체제와 그 속의 다양한 군상이 유기적으로 펼쳐진다. ‘제국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되풀이되는데, 그 답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각자의 진실을 담고 있다.
짜릿한 모험과 사건, 위기를 극복하면서 한걸음씩 나아가는 안나, 딘 콤비의 다음 이야기가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