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애로노비치의 런던의 강들 시리즈, 거짓된 가치 False Value에서 피터 그랜트는 전과 달리 언더커버, 잠입임무를 하게된다. 영국판 실리콘밸리라는 실리콘로터리 Sillicon Roundabout에서. 전직 경찰 타이렐 존슨 Tyrel Johnson의 면접을 통과한 피터는 진지한 두뇌기업 Serious Cybernatics Corporation에서 보안상의 변칙을 찾는 일을 시작한다.
테렌스 스키너 Terrence Skinner는 얇아지는 머리칼에 앏은 입술, 넓게 놓인 푸른 눈의 키가 크고 팔다리가 길쭉한 남자였다. 그는 혀를 내밀고 손으로 눈을 가린 스마일리 그림이 있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티셔츠 위에 검정색 비싼 블레이져를 입고 있었다.
“어떤 종류의 변칙?” 너무 강해서 우스꽝스러운 호주 액센트로 말했다. 5년 전의 TED 강연에서는 그렇게 튀지 않고 미국 서부 기술방언에 거의 숨어있었기에 가장이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었다.
실리콘밸리에서 부자가 된 스키너는 갑자기 도망하듯 런던으로 왔는데, 그의 거래에서 수상한 흔적을 발견한 국립범죄국 National Crime Agency의 제안으로 피터는 SCC에 위장취업한 것이다.
돈세탁은 고전적으로 3단계로 진행된다. 놓기, 꼬기, 합치기. 전통적인 범죄-마약밀수, 보호세겆기, 불법도박-는 현금다발을 생성한다. 알려진 얼굴이 현금으로 고가품을 사들인다면, 사람들이 의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구속, 기소, 징역 그리고-최악의 경우-자금 몰수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돈은 “놓여야” 한다. 보통 케밥집, 미용실, 소액거래은행 등 현금집약적인 업종을 통해서.
놓기가 기계에 장전하는 것이라면, 꼬기는 자금이 회사에서 역외계좌, 금융기관, 그리고 돈이 어디에서 왔는지 누가 먹는지 감추는 목적의 껍데기 회사들을 통한 망으로 걸러지는 세탁 사이클이 되겠다.
예비 쌍둥이 아빠인 피터는 SCC의 극비 프로젝트를 주목하게 되고, 거기 들어가려는 미국 마법사 스티븐을 만나게 된다. 뉴욕 사서집단, the Librarian이라는 마법 사용자들은 스키너가 모종의 기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위력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막으려고 온 것. 잠정적인 협력관계에 합의하지만 나름 다른 계산을 하고 있다는 것은 서로 알고있다. 피터는 위장취업 임무에서 정보를 얻지만 가까와진 직원들을 외면할수 있을까.
기독교 확산의 까닭에 대한 빅터의 이론..
“비슷해요. 그러나 그들이 정말 제공한 것은 기술지원입니다. 생각해봐요. 교회인들은 글을 쓸수 있을 뿐 아니라 장부를 관리할수 있었어요.”
하루하루 파산직전이지만 평화를 유지하고, 연회를 열고 후원자들과 소귀족들에게 금은보화를 나누어 주어야하는 중세 군주에게는 커다란 이점이었다.
“장부를 관리하고, 내외적으로 연락을 유지하는 등 성직자들은 IT지원 부서를 운영한겁니다. 그 시대의 킬러 앱이였다구요.” 빅터는 주장했다.
스키너는 범용 인공지능 AGI를 만들었거나, 그럴듯한 가짜를 팔고 있었다는 것인데, 피터는 무사히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 카스 라이트와 소주도 등장하는 21세기 영국 도시 팬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