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KWARD – Ty Tashiro, PhD

연애심리학 전문가 타이 타시로의 어색함 AWKWARD. 우리는 왜 사회적으로 서투른지 그리고 왜 그것이 좋은지에 관한 과학적 설명 The Science of Why We’re Socially Awkward and Why that’s Awesome.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때와 장소에 맞게 사람들을 상대하고 이야기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카리스마, 사람들을 즐겁게하는 인기가 아니더라도 상황을 잘 읽는 눈치, 유창한 사회성은 있는 사람은 모르는 능력이 아닐까.

서투른 사람들에게 세상은 다르게 보인다. 사람이 가득한 방으로 들어갈때, 서투르지 않은 사람들은 커다란 사회적 그림을 본다. 정서적 분위기가 어떤지, 어느정도 격식을 차릴지 등을 직관적으로 이해한다. 그에 비해 서투른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을 단편적으로 보게 마련이다. 좁은 스포트라이트로 세상을 보듯이 전반적인 그림을 단번에 보기는 힘들지만 스포트라이트가 비추듯 일부를 명료하게 본다.

투수들의 평균자책점을 줄줄 외고 복잡한 암산도 하지만,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상적인 사회생활에 어색함을 느꼈던 저자의 어린시절. 그의 부모님은 생일파티나 빵사러갈때 등 타인을 상대하기 전 “3단계” 작전을 준비해주었다. 예를 들면, 생일파티에 가서 친구 부모님을 보면 1.내 신발 대신 상대의 눈을 보기 2.단단한 악수 3.자신있게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말하기.

사람들은 대체로 비슷한 정도의 능력을 가진 것 같다. 그래서 한가지를 보면 다른 부분도 그러려니 한다. 그러나 IQ 130 이상의 경우 능력은 고르지 않아서 어떤 능력이 높으면 다른 능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IQ가 높을수록 심화되는 현상. 다 잘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더 드문 경우.

사소하고 흥미로운 저자의 경험과 분석, 사회과학, 심리학 연구사례를 통해 어색함/서투름의 의미, 사회생활을 풀어갈 방법, 그리고 긍정적인 발전을 찾아본다. 왜 어색한지, 어떻게 관심을 돌려 사회적 상황을 더 잘 아해하고 관리할지.. 그러나 논리와 이론에는 한계가 있는 법. 1에 1을 더해서 2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 인간세상. 그 변화무쌍함이 미치게 만들지만, 또 멋진 일이다. 타시로는 사소하지만 꾸준한 노력, 연습 그리고 친구와 선생님의 이해와 배려, 행운을 통해 사회적인 어색함/서투름을 극복한다. 의미있고 행복한 삶에는 여러가지 길이 있지만, 사회적인 관계란 중요한 것.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