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hills – dan simmons

댄 시몬즈의 소설 블랙 힐스 Black Hills는 난감한 이야기를 한다. 19세기와 20세기의 미국, 인디언과 백인의 싸움과 러시모어 산의 거대한 조각. 역사소설이나 역사의 재구성으로 쉽거나 그럴듯한 이야기가 아닌데.

1876년 수 인디언과 백인 기병대의 싸움 리틀 빅 혼 전투에서 장군 커스터가 전사했다. 소년 파하 사파 Paha Sapa는 예기치 않게 그의 유령을 얻는다.

1934년 러시모어 산에서 노인 빌리 슬로우호스라는 이름으로 그는 폭파 전문가로 일하고 있다. 거만하고 야심찬 조각가 보글럼의 러시모어 산 프로젝트는 폭약으로 산을 깎아내는 공사였다. 늙은 폭약쟁이 빌리는 파하 사파, 그는 무슨 생각으로 종족의 성지 육할배산에 약탈자 백인 대통령의 두상을 깎는 일을 거들고 있을까.

수 Sioux는 다코타에 살았다. 스스로를 자연 자유 인류 Natural Free Human Beings라고 불렀다고 한다. 다코타와 라코타, 유사한 언어를 썼던 이들의 종교와 문화, 전설이 소년 파하 사파의 눈으로 그려진다. 커스터의 유령이 아내를 그리는 독백을 이어가는 한편, 19세기와 20세기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와시추 Washichu”는 “하얀 사람”이라는 뜻이 아니다, 검은 언덕아. 언제나 그랬듯이 “기름을 가져가는 자 Fat Taker”라는 뜻이야. 왜 조상들이 백인에게 이 낱말을 주었는지 이제 알겠니?

전사가 되기보다 수양아버지 많이 절어 Limps-a-Lot처럼 샤먼이 되고 싶었던 파하 사파는 타인의 생을 보는 능력을 타고났다. 크레이지 호스 Crazy Horse의 운명을 보고, 커스터의 삶을 안는다. 그리고 조상 할배들이 보여주는 암울한 미래를 본다. 버팔로가 죽음을 당하고 더 이상 예전처럼 살아갈 수 없는 미래는 죽은 기병 커스터의 목소리와 함께 그가 가는 곳이다.

보아라, 이것이 너희의 나라다. 네 선조들이 노래하여 생겨난 땅이다. 네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네 세대는 영원히 나라를 잃을 것이야. 약탈자들은 기름진 것을 가져간다. 자연 자유 인류와 우리 후손들은 그들이 네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때 서쪽으로 노를 저을 때부터 알고 있었지. 버팔로를 잃고, 천막을 잃고, 너희들의 노래와 희생이 담긴 이 세상을 잃을 것이다. 우리와 다른 정령들, 너희 작은 목소리로 만번이 넘는 여름을 목놓아 불렀던 위험한 힘과 이름들을 잃을 것이다. 약탈자들이 이 모든 것을 빼앗도록 하면, 너희는 신비를 영원히 잃을 것이다. 우리 아들 파하 사파여, 비밀의 성가가 잊혀지고 신도들이 사라지면 신 조차도 존재할 수 없다. 힘이 없는 민족은 민족이 아니야. 야수와 다른 인간의 먹이일 뿐이다.

선하고 평화로운 자연인 파하 사파는 종족과 땅을 잃고 이방인으로 떠돈다. 변화와 단절, 과거와 미래 사이에 정처없는 영혼의 존재는 외롭다. 예언과 운명의 부담은 죄책감이다. 원주민이자 이방인, 귀신들린 관찰자는 미국의 현대사를 비춘다.

그러나 우리가 네게 준 이 대륙의 해안마다 대양의 밀물과 썰물이 들고 나듯, 사람도 그들이 믿는 신들도 성쇠를 겪는다. 긍지를 잃고 자신의 힘이나 신에 대한 믿음을 잃은 민족은 썰물처럼 냄새나는 공허 만을 남기고 물러나는 법이다. 이 약탈자들 Fat Takers도 언젠가 알게 될 것이야. 그러나 신비 the Mystery와 네 할애비들, 변덕스러운 천둥 the Thunder Beings 마저도 사랑하는 이들을 저버리지 않는다.

작가가 소개하는 책 이야기.

파괴와 개발의 비극에는 보편적인 울림이 있다. 복수에 실패한 패배자가 예언의 의미를 깨닫고 미래를 꿈꾸는 결말은 조금 뜻밖이지만 경이로운 데가 있다.

내 마음의 눈으로 다시 보리다. 그럴지어다. 모든 친척들 – 우리 모두!
Toksha ake čante ista wachinyanktin ktelo. Hecetu. Mitakuye oyas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